MZ세대 건축사가 선택한 효율적 설계툴 midasCAD!

마이다스캐드

아키디자인 , 건축설계

목록으로
SNS 공유하기
  • facebook
  • naver_cafe

BIM + 마이다스캐드를 활용한 빠른 설계 프로세스!

 

  •   도입사례 포인트

 

중소규모 건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설계 프로그램'과 '업무 프로세스 방안모색

BIM + 마이다스 캐드를 활용한 빠른 업무 프로세스 완성

면적 자동 연산, 세움터용 DWG  도면분리 업무 시간 절약 매우 탁월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국환 건축사사무소 회사소개

김국환건축사사무소는 중소규모 건축설계, 패시브건축, 한옥, 건축감리, 건축영상제작 등 다양한 프로젝트와 작업을 진행하는 건축설계사무소입니다.

대표작으로는 의왕 정수정원, 원주시 그림책 도서관 등이 있습니다. 

 

 

"메인 설계 프로그램의 변화 시도 이유? 살아남기 위해"

 

김국환 건축사님: 

 건축 프로젝트의 특성상 하나의 프로젝트에도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몇 개의 프로젝트가 몰려있다 보니

단 기간에 메인 설계 프로그램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학교 또는 회사에서 처음 접한 설계 프로그램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존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가장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라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니기도 하죠.

제 경험으로는 지난 10년간 스케치업+A사 캐드가 그 중심에 있었고,

그 두 가지 프로그램의 발전이 국내 건축 설계시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말이죠.

 

 

 

 

 

김국환 건축사님: 

그러나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제 경우도 그렇죠. 메인 설계 프로그램의 변화를 시도하는 이유는 ‘살아남기위해서입니다.

저의 주 활동 무대인 중소규모 건축시장은 2002년 이후로 설계비가 거의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축 설계업으로 살아남기 하기 위해서는 다른 건축설계 사무소가 이틀에 할 일을 하루, 반나절, 한시간에 끝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설계비가 제자리이기 때문에 ‘업무 효율’,‘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 방법이 제게는 BIM와 마이다스 캐드였습니다.

 

 

"BIM으로 3D작업한 후 마이다스캐드 정보연동기능으로 세팅"

 

 

스케치

 

건축 프로젝트가 있으면 아이디어 단계에서의 스케치들을 합니다.

큰 방향성이 정해지면 BIM으로 바로 3D작업을 진행해서 거기서 디자인을 가다듬거나 기본적으로 표현 해야할 부분들을 표현합니다.

BIM에서 평, 입, 단면도를 추출 한 후,추출된 도면들을 DWG로 변환합니다.

 

 

bim과 마이다스캐드

 

 "연동기능 매우 유용, 차별화기능으로 작업시간 대폭 줄어"

 

마이다스 캐드는 외부 참조, 내부 참조 모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동 작업을 할 때는 추출한 DWG 도면을 외부 참조로 만들어 작업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내부참조를 활용해서 면적표나 면적 값들을 연동을 시켜놓고,

다시 이 숫자들을 층별 면적표나 용도별 면적표랑 연동을 시켜서 자동으로 산출이 되게끔 합니다.

 

최종적으로 건축개요 설계 개요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게 세팅을 해놓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오수계획도나 주차계획도도 내부참조 기능을 활용해서 도면 한 번만 바꾸면 다 바뀔 수 있게 설정을 해놓습니다.

설계 진행간 수 백번 변경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작업 시간을 대폭 절약해줍니다.

 

외부참조 마이다스캐드-1

 

 

이외에도 유용한 부분이 많은데요.

쉬프트클릭은 단축키 ma와도 비슷한 기능으로 시프트를 누르고 객체를 선택하면, 선택한 객체와 동일한 객체를 그릴 수 있게 해줍니다.

의외로 매우 쉽고 간단한 이 기능으로 도면작업의 속도가 상승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으로 그리든, 연필로 그리든, 출력을 하든, 종이에 출력하든 화면으로 보든, 건축가가 그리는 건축도면의 궁극적인 존재 목적은

시공자가 시공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무엇으로 어떻게 그릴지는 제가 정하면 됐죠.

시간 대비 효율로 성과를 내는 것은 제게 아주 아주 중요한 문제였고, BIM+마이다스 캐드의 조합은 하나의 해결책 이 되어 주었습니다.

실무를 하는 건축인 및 캐드 사용자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마이다스캐드가 되길 희망하고 기대합니다.

 

 

▼영상으로 확인하기

 

 

아키디자인 , 건축설계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