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설비규정(KEC) 정리 - 저압전기설비(통칙)

마이다스캐드

SNS 공유하기
  • facebook
  • naver_cafe

저압전기설비 통칙은 교류 1 kV 또는 직류 1.5 kV 이하인 저압의 전기를 공급하거나 사용하는 전기설비에 적용하는 규정입니다. 또한 다음의 경우도 포함합니다.

 

적용범위

 

1. 전기설비를 구성하거나, 연결하는 선로와 전기기계기구 등의 구성품
2. 저압 기기에서 유도된 1 kV 초과 회로 및 기기(예: 저압 전원에 의한 고압방전등, 전기집진기 등)

 

 

 

배전방식

 

[교류 회로]

 

1. 본 규정에서 말하는 3상 4선식의 중성선 또는 PEN 도체는 충전도체로 사용되지 않지만, 운전 전류를 흘리는 도체를 말합니다.


 ●  PEN(Protective Earthing conductor and Neutral conductor) : 교류회로에서 중성선을 겸하는 도체를 말한다.


2. 배전방식 중 3상 4선식에서 파생되는 단상 2선식의 경우 두 도체 모두가 선도체인 경우와 하나는 선도체, 다른 하나는 중성선인 경우, 또는 하나는 선도체, 다른 하나는 PEN 도체인 경우가 있습니다.


3. 모든 부하가 선간에 접속된 전기설비의 경우에는 중성선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3선 4선식

 

[직류 회로]

PEL과 PEM 도체의 경우, 충전도체는 아니지만 운전전류를 흘리는 도체로, 2선식 배전방식이나 3선식 배전방식을 적용합니다.
 ●   PEM(Protective Earthing conductor and a Mid-point conductor)도체 : 직류회로에서 중간선을 겸하는 도체를 말한다.
 ●    PEL(Protective Earthing conductor and a Line conductor)도체 : 직류회로에서 선도체를 겸하는 보호도체를 말한다.

2선식,3선식

 

계통접지의 방식

 

1. 저압전로의 접지계통의 종류는 보호도체 및 중성선의 접속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가. TN 계통
나. TT 계통
다. IT 계통


2. 계통접지의 분류에 사용되는 문자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제1문자는 전원계통과 대지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T : 한 점을 대지에 직접 접속하는 경우
       I : 모든 충전부를 대지와 절연시키거나 높은 임피던스를 통하여 한 점을 대지에 직접 접속하는 경우


나. 제2문자는 전기설비의 노출도전부와 대지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T : 노출도전부를 대지로 직접 접속, 전원계통의 접지와는 무관한 경우
      N : 노출도전부를 전원계통의 접지점(교류 계통에서는 통상적으로 중성점, 중성점이 없을 경우는 선도체)에 직접 접속하는 경우

 

다. 그 다음 문자(문자가 있을 경우)는 중성선과 보호도체의 배치를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S : 중성선 또는 접지된 선도체 외에 별도의 도체에 의해 보호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
      C : 중성선과 보호 기능을 한 개의 도체(PEN 도체)로 겸용하는 경우


3. 각 계통에서의 그림 기호는 아래에 제시된 것과 같습니다.

 

기호 설명

 

[TN 계통]

TN 계통 접지는 전원측의 한 점을 직접접지하고 설비의 노출도전부는 보호도체로 접속시키는 방식입니다. TN 계통을 분류할 때에는 중성선 및 보호도체(PE 도체)의 배치 및 접속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TN-S 계통 : 계통 전체에 별도의 중성선이나 PE 도체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배전계통에는 PE 도체를 추가로 접지할 수 있습니다.
●   PE(Protective Conductor) 도체(보호도체) : 감전에 대한 보호 등 안전을 위해 제공되는 도체를 말한다.

 

TN-S계통

 

 

 

 

미리보기

 

 


KEC 다운로드

한국전기설비규정(KEC) 정리 - 저압전기설비(통칙)